본문 바로가기

비만 (다이어트)

다이어트 효과도 없는 ABC 주스, 사실 부작용 투성이다

병원에서 상담하다 보면 최근에 TV, 홈쇼핑에서 광고하는 식품을 알 수 있다.

다이어트하는 환자를 만나면

 

"살 빼는데 ABC 주스가 좋다고 해서 마시고 있어요."

 

라고 말하는 분들 많다.

 

ABC 주스는 들어간 재료 앞글자를 합친 주스(사과 (apple)A, 비트 (beet root)B, 당근 (carrot)C)이다.

 

ABC 주스는 인터넷에서도 다이어트 주스로 광고한다.

광고만 보면 마시면 무조건 살이 빠질 것 같지만 이 모든 게 다 허위, 과대광고였다는 사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서 살이 빠진다는 거짓 광고를 적발하였다.

오늘은 ABC 주스 다이어트 효과 없는 이유와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자.


팩트A: 사과는 다이어트에 효과 없다.

ABC 주스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이유는 사과 때문이라고 한다.

사과 껍질에 있는 성분이 몸속 나쁜 지방을 태워준다고 광고한다.

사과 껍질에 든 성분(우르솔산)은 살 빠지게 도와줄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1,2,3)

맛있는 사과만 먹으면 살이 빠진다는데 힘들게 운동하고 억지로 조금만 먹는 고생 안 해도 될 거 같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사과 먹어서 살 빠지지 않는다.

살 뺄 만큼 다이어트에 좋은 사과 성분 먹으려면 사과 껍질 4~6개는 먹어야 하기 때문이다. (4)

ABC 주스 만들 때 보통 하루에 사과 1개만 사용하는데 다이어트 효과 보기엔 터무니없이 부족한 양이다.

 

그렇다고 다이어트 효과 보겠다고 사과 많이 갈아 마셨다가는 살이 찔 수 있다.

왜냐하면 사과 4~6개 먹는 건 다이어트에 나쁘다고 알려진 식빵 4~6장 먹는 거랑 똑같기 때문이다.

사과, 부사(후지), 생것
분량기준: 100g
구분 성분 함량 단위
일반성분 에너지 53 kcal
  탄수화물 14.36 g
농촌진흥청 ('16)

그래서 살 빼려고 먹은 ABC 주스 때문에 오히려 몸무게가 늘 수 있다.


팩트B-1: 다이어트 효과 없는 비트 갈아서 먹다가 심장마비 생길 수 있다.

ABC 주스 두 번째 재료인 비트(beet root)에는 다이어트에 좋다는 성분(안토시아닌)이 있다고 광고한다.

하지만 비트에 있는 안토시아닌이 정말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지 확인된 임상 연구는 아직 없다.

비트 먹어서 살 뺀다는 건 거짓말이다.

 

다이어트 효과 없는 비트 갈아서 먹다가는 심장마비로 죽을 수 도 있다.

왜냐하면 콩팥병 환자가 조심해야 하는 칼륨이 비트에 많기 때문이다.

신장 기능이 나빠진 콩팥병 환자는 칼륨을 몸 밖으로 잘 내보내지 못한다.

그래서 칼륨이 몸에 쌓이기 쉽다.

몸에 쌓인 칼륨은 심장 박동에 문제를 일으킨다.

심장 박동에 문제가 생기면 가장 심각한 경우에는 심장마비가 생길 수 있다.

 

그러니까 확실하지도 않은 다이어트 효과 보려다가 콩팥병 환자는 죽을 수 있다.

 

참고로 칼륨에 관한 이야기는 이전 '팥'에 상세한 내용이 작성되어 있다.

https://foodfact.tistory.com/4

 

팥과 팥죽, 팥물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 : 당뇨병, 신장병(콩팥병) 환자 주의

병원에 있다보면 "콩팥병에 팥이 좋다면서요?" 라는 정말 황당한 질문을 하는 환자분들이 계신다. 그래서 간단히 팥과 팥죽, 팥물에 대해 아주 간단히 정리를 해본다. 팥(팥죽, 팥물)의 효능, 부��

foodfact.tistory.com

비트의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다.

비트, 뿌리, 생것
분량기준: 100g
구분 성분 함량 단위
일반성분 에너지 37 kcal
무기질 칼륨 406 mg
농촌진흥청 ('02)

콩팥병 환자만 비트 조심해서는 안 된다.

 

장이 예민한 과민성장질환자도 조심해야 한다.

살 빼려고 ABC 주스 마시다가 오히려 복통, 설사와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자.


팩트B-2: 비트 때문에 복통이나 설사가 생길 수 있다.

비트는 장이 예민한 경우에 복통, 복부 팽만감 또는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왜냐하면 비트는 장이 예민한 사람들에게는 장을 더 불편하게 만드는 식품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한소화기학회에서도 장이 예민한 과민성장질환자는 비트와 같은 음식을 피하면 장이 덜 불편해질 수 있다고 한다. (5)


ABC주스는 다이어트 효과 없다!

ABC 주스는 마시면 살이 빠지는 마법 주스가 아니다.

 

오히려 챙겨 먹으면 살이 찐다.

TV에서 방송하는 레시피로 매일 ABC 주스 2잔씩 마시면 인절미 5개 먹은 거와 같다. (약 180kcal)

간식으로 떡 먹는 거랑 같은데 살이 빠질까?

ABC 주스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건 어디까지나 배를 부르게 해서 간식이나 밥을 덜 먹게 하는 정도다.

 

식품 장사꾼이 사과, 비트에 있는 성분 몇 개로 살 빠지는 마법의 주스라며 당신을 속인 거다.

살 빼려 돈 주고 사서 먹다가 오히려 살이 찌거나, 심장마비, 설사, 복통과 같은 부작용 겪을 수 있으니 먹지 말자.

 

병원에 식품 사기꾼 장사꾼한테 속아 잘못된 정보를 갖고 환자분과 상담하다 보면 너무 안타깝고 슬플 때가 많았다.

 

이 글 보시는 분과 공유 받은 모든 분 건강하게 사시길 바란다.

 

푸드팩트는 식품 사기꾼들이 없어지는 날까지 올바르게 먹고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알려드리는데 앞장서겠다.


출처

1. Ursolic Acid Increases Skeletal Muscle and Brown Fat and Decreases Diet-Induced Obesity, Glucose Intolerance and Fatty Liver Disease

2. Bang, Hyun Seok, et al. "Ursolic Acid-induced elevation of serum irisin augments muscle strength during resistance training in men." The Korean Journal of Physiology & Pharmacology 18.5 (2014): 441-446.

3. Seo, Dae Yun, et al. "Ursolic acid in health and disease." The Korean Journal of Physiology & Pharmacology 22.3 (2018): 235-248.

4. Yamaguchi, Hideaki, et al. "Isolation of ursolic acid from apple peels and its specific efficacy as a potent antitumor agent." Journal of Health Science 54.6 (2008): 654-660.

5. Song, Kyung Ho, et al.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for irritable bowel syndrome in Korea." Journal of neurogastroenterology and motility 24.2 (2018): 197.

6. koreanfood.rda.go.kr/main

 

농식품올바로

 

koreanfood.rda.go.kr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